본문 바로가기
차/CITROEN GRAND C4 PICASSO

그피 - 트렁크등 장착 DIY #1(삽질기)

by 설빈화안 2023. 7. 19.

그피 = 그랜드 C4 피카소


그피 트렁크등이 좀 어두운 편입니다. 저만 느끼는 건 아니고 시트로엥 카페 여러 회원님들도 같은 말씀하는 분들이 왕왕 계시네요. 식빵등이나 led등을 추가해서 달면 어떨까 싶어 작업을 해봅니다.
 


반디 led 2개를 납땜으로 병렬로 이어 붙여서 투명 에폭시 몰드로 만든 겁니다. 2014 투싼에서 사용했던 건데 원래 밝기가 어마무시해서 정면으로 쳐다보지 못할 만큼 밝은 아인데요,




3열 트렁크등 탈거… 플라스틱 리무버로 조금씩 벌리면서 탈거합니다. 연결되어 있는 2개의 커넥터 뽑아주고요…




램프 앗세이만 다시 탈거… 걸쇠들 조금씩 젖히면 돼요…




트렁크 중앙등 부분 사진입니다. 혹시 전구를 갈아 끼울 수 있을까 분리해 봤는데 좁쌀만 한 led 한발 박아놓고 볼록렌즈로 덮여있네요. 이러니 밝을 수가 없죠. 그냥 t10 번데기 전구가 더 밝을 것 같은데요? 이건 뭐 교체도 불가하고 참…




자, 일단 추가 장착할 led전구가 커넥터에 연결 시에 불이 잘 들어올지 테스트부터 해봅니다. 전선 피복 끝부분을 벗겨서…




트렁크등 커넥터의 안쪽 접점 부분에 강제로 꽂아봅니다.




LED 점등 ㅇㅋ.




어떻게 장착을 할까 하다가 이 위치에 케이블타이를 이용하기로 합니다. 어차피 저 양쪽의 송풍구는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송풍구가 아니라 그냥 공기순환장치입니다. 차량의 공조라인이 연결되어 있지 않음.
(시트로엥 카페 굽스맨님이 검증 완료) https://cafe.naver.com/citroenkor/120288?tc=shared_link

피카소, 스페이스투어러 3열 송풍구 미스테리를 풀다.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이렇게 고정.




일단 점등 테스트와 위치까지 세팅완료했으니 이제 전선을 연결해 봅니다. 요 초록색 커넥터가 트렁크등 커넥터.




감싸고 있는 끈적끈적한 흡음테이프를 벗겨내면 전선이 나옵니다. 전선 세 가닥 중, 제일 왼쪽 초록+노랑 선은 아마 접지선 같습니다. 그럼 나머지 2, 3번선에 연결하면 되겠죠?




결국 사고를 쳤네요. 사진상 왼쪽 전선처럼 중간 부분 피복만 살짝 벗겨내려고 했으나 절단이 나버립니다… 하 귀찮아 ㅡㅡ




하지만 저에겐 공구가 있지요…




연결완료. 시동을 켜서 점등이 잘 되는지, 연결은 잘 됐는지 확인.




근데 기대 이하입니다. 사진이 저렇게 나온 게 아니라 실제로 저 밝기 밖에 안 나오네요. 어두침침하고 하나도 안 밝아요. 시트로엥 카페에서 트렁크등이나 식빵등 다이하시는 분들 글을 보면 트렁크 좌측 등에서 연결 시 퓨즈가 나가거나 등이 꺼지는 현상이 있다고 했었는데 그 이유를 알 거 같습니다.

그피 전압 설계전력이 너무 타이트하고 낮네요…

근데 더 큰 문제가 있네요.
이렇게 LED등을 연결시켜놓고 보니 불이 계속 들어와 있습니다? 트렁크등에는 on/off 스위치가 있는데 스위치가 안 먹어요. 그냥 항상 불이 들어와 있는 상태… 아 이거 머지? 이럼 배터리 방전 될 수도……?? 하 ㅠㅠ




결국엔 결선해 놓은 거 다 끊고 다시 원복… 이게 뭔 짓이냐 더워 죽겠는데 지하주차장에서 모기 뜯겨가며 ㅠㅠㅠㅠㅠ

제길슨…

 

다른 방법을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