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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CITROEN GRAND C4 PICASSO

그피 - 캐패시터 장착 DIY

by 설빈화안 2023. 5. 15.

그피 = 랜드C4카소

그피의 isg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4기통 디젤 딸딸이 엔진의 진동과 소음에서 신호대기 등의 정차 시 잠시 해방될 수 있는 기능이죠. 이건 100% 배터리 문제. 차령이 오래된 차량일수록 캐패시터의 장착으로 효과를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캐패시터는 배터리에 병렬로 연결되어 배터리의 용량이 더 커지는 직접적인 효과는 물론이고, 12v 배터리의 최초 설계용량에 딱 맞게 설계된 차량에서 연식이 지날수록 전압누수 현상과 배터리 자체의 노후화로 인해 설계용량에서 점점 모자라게 되는 전압으로 발생되는 여러 가지 전장문제들의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세대 차량들의 부품 특성상 거의 대부분의 부품 작동에 전기가 관여되는 만큼(조향, 브레이크, 미션 등의 구동계도 모두 포함됨.) 캐패시터로 모자라는 전압을 보충해 주고 나아가 차량 전체의 전압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전압 소모가 큰 카오디오 튜닝의 경우 거의 반드시 전압안정기-캐패시터를 추가해 줌으로써 얻는 전압안정의 효과는 이미 증명이 완료되어 캐패시터가 전압안정의 효과가 있다/없다의 논쟁은 필요가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저는 차량의 바꿈이 일어날 때마다 캐패시터를 탈/부착해오고 있어요. 현재는 6gt, 미니쿠퍼, 그피 모두 캐패시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6gt 캐패시터 장착…
https://sulvin.tistory.com/m/entry/6gt-30d-lci-DIY-%EC%BA%90%ED%8C%A8%EC%8B%9C%ED%84%B0-%EC%9E%A5%EC%B0%A9

6gt 30d lci DIY - 캐패시터 장착

2022.01.05. 개인적으로 보유차량마다 캐패시터를 장착하는데 캐패시터는 노후된 차량일수록 효과를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 또 다른 차량인 308sw는 아마도 알터네이터나 배터리 쪽 문제로

sulvin.tistory.com


308sw 캐패시터 장착…
https://sulvin.tistory.com/m/entry/308sw-1%EC%84%B8%EB%8C%80-DIY-%EC%BA%90%ED%8C%A8%EC%8B%9C%ED%84%B0-%EC%9E%A5%EC%B0%A9

308sw 1세대 DIY - 캐패시터 장착

2021.12.04 도입부가 좀 깁니다.. ​ 차량 배터리에 장착하는 제품인만큼 신중하게 판단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라며 누구도 결과에 책임져 주지 않아요. ​캐패시터 장착후 차량에 이상이 생겼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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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캐패시터는 고가의 제품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며 고가 제품과 저가제품의 성능차이를 차주는 느낄 수 없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따라서 알리 등에서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여 최소비용으로 장착하고 전압안정의 효과를 얻는 것이 제일 좋다고 봅니다.

캐패시터는 수명이 길고 탈착하여 재부착이 가능하므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었을 때 새 배터리로 교환하기보다는 가지고 있는 캐패시터를 장착해주면 진단기를 물렸을 때 배터리의 잔여 수명이 up 된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을 만큼 노후배터리를 성능 up 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알리 링크를 걸어둡니다…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이것보다 용량이 적은 84F나 100F 짜리이지만 대동소이한 제품이니 꼭 이 제품을 살 필요는 없고 그냥 참고해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단, 생각보다 크기가 크므로 자기 차량의 배터리 주변에 설치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먼저 체크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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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그피에 장착 diy를 해봅니다…

캐패시터의 (+)단자는 배터리의 (+)단자에 연결,
캐패시터의 (-)단자는 차체의 볼트에 연결임.
절대 캐패시터의 (-)단자를 배터리의 (-)단자에 직결하면 안 됨!!



본네트 우측 조명이 비추는 부분에 배터리가 위치해있네요

 

대충 이 위치에 설치 예정

 

캐패시터의 (-)단자를 사진의 차체 볼트에 먼저 연결해줍니다.

 

그다음, 배터리의 (+)단자에 캐패시터 (+)단자를 묶어줍니다.

 

83F 슈퍼캐패시터


이 위치에 마땅히 고정할 방법이 없어 케이블타이를 사용했습니다.

케이블타이 2개를 자체 구멍과 캐패시터 구멍을 연결

 

반대쪽도 이렇게 케이블타이 2개로 고정

 

완성. 흡음테이프로 닿는 부분은 감아줍니다.



(+)단자끼리 연결은 도저히 꼽을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그냥 내열테이프로 단단하게 감아서 묶어버렸습니다. 최선의 방법은 아니지만 작동상 이상은 없을것입니다.

모양상으로는 어설프게 케이블타이로 조여서 고정시켜 놨지만 앞으로 수년간 별 탈 없이 제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수년간 타차량에서도 케이블타이로 고정해 왔고 아무런 이상이 없었죠.

사진상 캐패시터에 검은색테이프를 감아놓은 게 보입니다. 차량 진동으로 닿아서 달그락 거리는 부분을 흡음테이프로 감아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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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는 즉각적이네요. 장착을 하고 나서 주행을 하자마자 작동되지 않던 isg가 캐패시터를 달자마자 작동됩니다.


ECO 표시, 엔진이 stop되면 표시된다.




# 내용추가 2023.07.07
캐패시터 (+)단자를 절연테이프로 고정해놓은 것을 배터리 (+)커넥터에 전동드릴로 구멍을 뚫어 다시 결합시켜놓는 수정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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