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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PEUGEOT 308SW

308sw 1세대 DIY - 캐패시터 장착

by 설빈화안 2023. 1. 2.

2021.12.04

 

도입부가 좀 깁니다..

차량 배터리에 장착하는 제품인만큼 신중하게 판단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라며 누구도 결과에 책임져 주지 않아요.

​캐패시터 장착후 차량에 이상이 생겼다는 사례는 아직 알려진바가 없는데요 혹시 관련사례를 알고 계신분은 덧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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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패시터란?

전압안정기라고도 하고, 주로 국산차량 동호회에서 공동구매로 장착들 많이 하시고요

신차는 효과를 느끼기 어려운데 노후차량, 연식이 있는 차량들의 경우는 효과를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알리에서 동일한 제품을 하나씩 사다가 장착해서 사용중이고 이미 4개를 장착, 운용중입니다.

현재 물려있는 3대의 차량들은 아래와 같으며,

bmw gt, audi a6, mini cooper r56s

peujeot 308sw는 오늘 장착했습니다.

그전에는 산타페dm, 뉴투싼ix, 더넥스트스파크 에서 쓰던것을 차량 매각 후 옮겨서 장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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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 사다가 달바에 그냥 돈 더 보태서 배터리를 새걸로 교환하는게 낫다는분들도 있고 그 말도 일리는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된 배터리를 성능up시키고 또 캐패시터는 나중에 탈착해서 다른 차량에서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걸 낭비라고 볼 수 만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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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아래 링크와 관련없는 순수 사용자이며 제가 3개째 구매한(저 나름대로 검증을 한)제품의 링크를 참고삼아 게시해둡니다. 꼭 이 제품을 사용할 필요는 없고 여러가지 제품들, 심지어 중고도 많이 있으니 취사선택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고가의 캐패시터는 돈낭비라고 생각하며 그냥 싼마이로 장착해서 전압안정과 배터리 성능을 보조하는 개념이 맞다고 봅니다. 아 물론 비싼 제품은 나름의 좋은 점이 있겠습니다만 캐패시터는 고가제품과 저가제품의 차이를 차주가 느낄 수 없다라는게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린 결론입니다.

US $30.50 | SAMWHA Green-Cap 2.7V600F Super Farah Capacitor Battery Module 16V100F Automobile Startup Rectifier Protects Battery Saving

https://a.aliexpress.com/_msV6Uhc

 

 

오늘 캐패시터를 장착한 차량은 308sw 1세대 2009년식입니다.

제가 가진 차량중에 연식이 가장 노후한 차량이라 캐패시터의 성능을 가장 잘 받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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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면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ISG(신호대기시 시동꺼짐, 브레이크에서 발 떼면 시동걸리는 기능)의 약화입니다.

isg가 안되거나, 되더라도 엔진정지 지속시간이 짧아집니다.

배터리 전압강하로 수명이 줄어든다면

1. 새 배터리로 교체

2. 슈퍼캐패시터 장착

이 두가지 선택이 있는데요

슈퍼캐패시터란걸 배터리에 연결하면 배터리성능이 좋아진다는걸 검색을 통해 알게됬습니다.

노후차량일 수록 효과를 더 체감할 수 있단걸 알게됬죠.

유튜브랑 포털검색해보니 장착하는거 어렵지 않겠더라구요.

그냥 +, - 단자 연결만 해주면 되는거라...

우선 가급적이면 정식 센터에서 새배터리로 교체하시길 추천드리고요.

저처럼 호기심이 있으시거나

슈퍼캐패시터를 써보고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그로인해 배터리가 고장난다면

그땐 그냥 바꾸지 머? 요런 마인드를 가지신분만

제가 한 장착diy를 참고하셔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상 슈퍼캐패시터 유명한 제품은 에코파워캡 이란 제품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설업체들이 해당제품 장착을 홍보하더군요.

전 이런 고가제품까지는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본네트를 열고 배터리 부근에 (-)단자 물릴곳을 찾습니다.

차체 볼트에 물려주면 됩니다

찾은 곳은 바로 저 볼트

 

롱복스로 저 볼트를 살짝 풀러서 캐패시터의 (-)단자를 물려줍니다. 사진이 짤렸네요;;

 

 

 

 

이제 캐패시터를 고정할 곳은..

 

 

운전석 라이트쪽에 케이블타이를 넣을만한 홀이 있습니다

이곳을 이용해서 캐패시터를 타이로 묶어서 고정하기로 합니다.

 

 

캐패시터에 우선 케이블타이를 한바퀴둘러주고

요딴식으로 고정시켜줍니다.

 

 

반대쪽은 정션박스쪽 틈새를 이용해서 고정시킵니다.

 

 

이제 캐패시터는 고정완료. 이제 캐패시터를 충전해줘야 합니다.

캐패시터의 (+)단자를 배터리의 (+)단자에 접촉을 시켜서 약 10초간 접촉시킨 상태로 계속 유지해주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불꽃이 튈 수 있음.(놀라지 말것)

 

 

자 이제 (+)단자를 배터리 (+)단자에 묶어주면 되는데

이론.. 단자 크기가 안맞아 어디 묶을곳이 안보이네요 하

낑겨넣을 틈이 없네;;;

 

그래서 그냥 저 빨간레버 들추고 그 옆에 틈새로 억지로 낑궈넣고 다시 빨간레버를 내려서 잠갔습니다. 물론 (-)단자처럼 볼트에 낑궈서 고정시키는게 가장 좋습니다만 핵심은 우찌됬든 단자에 물려놓고 안빠지믄 됩니다 ㅋ

 

 

이렇게 마물.

 

 

작업 종료

 

 

너무 쉬운 diy라서 난이도 하 입니다.

1세대 308과 308sw는 아마 엔진룸이 똑같을테니 308도 가능하겠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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