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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PEUGEOT 308SW

308sw 1세대 - 알터네이터 고장과 수리

by 설빈화안 2023. 1. 3.

2022.04.16

 

2010년식 308sw 1세대입니다.

작년에 중고로 업어와서 1년 동안 1만 킬로 장거리로만 탔습니다.

오늘 경부고속도로 타고 서울로 오다가 갑자기

Battery charge or electrical supply faulty

메시지가 떴습니다.

 

 

 

 

이때 딱 블랙박스 화면의 배터리 전압을 보니까 10.7v까지 떨어져 있더군요. 10.3v까지 고속도로를 100km/h로 달리는데도 배터리 전압이 떨어지더군요.

하지만 주행에 문제는 없어서 중간중간 블랙박스 화면으로 전압을 확인하면서 계속 주행을 했습니다.

저 메시지가 도착지까지 100km 주행하는 동안 한 6번 정도 떴어요.

10v 근처를 유지하던 전압은 갑자기 13v가 넘게 표시도 돼서 배터리나 제너레이터 문제로 확신했습니다.

제발 집에 도착해서 퍼지라고 기원(?)하면서 겨우 집에 도착했는데

정말로 주차장에 주차하면서 차가 퍼졌습니다 ㅋㅋㅋㅋ

지하 주차장 내려가면서 회전을 할 때 갑자기 핸들이 한 번씩 걸리는(?) 느낌이 나더니

저속임에도 불구하고 자꾸 abs가 작동되는 느낌이 나고 마지막에는 핸들의 유압장치가 작동이 안돼서 힘을 엄청 줘야만 바퀴를 돌릴 수가 있었습니다.

이때 블랙박스상 배터리 전압은 7.5v로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가인모터스 정유식 부장님과 통화해서 알터네이터 고장으로 결론 내리고

일단 서울까지는 장장 300km 정도를 저 상태로 주행해서 올라왔습니다.

속도는 80~100km/h로 느리게 주행했습니다.

 

제 생각에 알터 고장이면 분명히 시동이 꺼질 만 한데, 미약하게나마 충전이 됐다 안 됐다 하고, 

천만다행으로 캐패시터를 장착해둔 덕에

이 캐패시터가 모자란 배터리 용량을 계속 보충해줘서 간신히 올라올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결국 며칠뒤 장안동의 수입차 알터네이터 전문 수리업체에 가서 정비받았습니다.

제 기억에 중고 알터네이터로 교체를 했고 비용은 35만원 나왔던 것 같습니다.

업체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글을 쓰는 2023.01.03 현재까지 이상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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