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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BMW 6GT

6gt 30d lci - 30d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의 장점

by 설빈화안 2025. 3. 1.

 
gt카페의 30d 엔진 차이점 질문글에 답댓을 달다가 내용이 길어져서 이렇게 글을 써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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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gt 전기형(18~20년식)의 일반 30d 엔진과

vs

6gt lci(21년식~)의 마일드하이브리드 30d 엔진의 차이점.

 

성능과 연비, CO2배출량 등 모든 면에서 진보된 방식의 30d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




 

 
 
일단 엔진사양 차이점은 위 그림들에서 확인 가능하실 테고,
 

실 차주로써 제가 느끼는 6gt lci 30d 마하의 장점은,
 
1. 저속주행 및 정차 시 진동 소음 감쇄 : 시속 15km/h에서 엔진이 미리 정지하기 때문에 저속에서 정차에 이르는 구간에서 느낄 수밖에 없는 일반 디젤엔진의 진동과 소음을 사실상 느끼기 힘들다는 점.(ex.일반 엔진의 stop&go는 완전히 정차가 된 후에 작동되죠.)

2. 엔진 off/on시 진동이 상당히 적음 : stop&go로 엔진이 정지했다가 다시 시동 on 되는 순간이, 일반 12v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48V 스타트모터가 처리하기 때문에 차주들이 일반적으로 느꼈던 평범한 디젤 엔진 차량의 stop&go 보다 진동과 소음이 극히 줄어듭니다. stop&go 시에 디젤 엔진이 부르르 떠는 게 거의 안 느껴진다? 이런 느낌입니다.
 
3. stop&go의 지속성 향상 : 48V 스타트모터에 의해 stop&go가 처리되기 때문에 수 시간 동안 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 기존의 일반 stop&go의 경우 12V 배터리에 의지하게 되어 도로 정체구간에서의 연속사용은 사실상 어렵죠. 12V 배터리가 소진되면 stop&go가 작동을 멈춥니다. 배터리부족으로 기능구현이 안되니까요. 겨울철에도 일반 12V 엔진 stop&go는 배터리 상태에 따라 작동이 잘 안 되거나 아예 안 되는 경우도 있죠. 그런데 30d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은 48V 시스템으로 stop&go가 작동되기 때문에 계절과도 관계없고, 12V 배터리 잔량과도 관계없이 항상 작동합니다.
 
4. 엔진 on 시 반응속도 향상 : 마일드하이브리드의 stop&go로 엔진 on/off시 반응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원래도 독일차들의 stop&go 반응속도가 빠른 편이라서 불편함을 잘 못 느끼는데 bmw 30d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의 stop&go는 정말 시동이 걸려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의 반응속도로 엔진 on/off가 됩니다. 48V 시스템에 의해 일반 디젤엔진의 stop&go보다 0.2초가 빠르다는데 이 정도면 체감성능은 차이가 느껴질 정도로 빠릅니다. 특히 국산차만 타 보신 분들은 stop&go를 아예 꺼버리는 경우가 많죠. 아마 그런 분들이라면 깜짝 놀랄 정도로 반응속도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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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드하이브리드는 특히 디젤엔진과 궁합이 좋은 것 같습니다. 디젤의 불편함이라면 대표적으로 저속 및 정차 시 진동/소음 일 텐데요, 48V 마일드하이브리드 시스템이 15km/h 이하에서 미리 작동되기 때문에 이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상당히 해소된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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