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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CITROEN GRAND C4 PICASSO

그피 - 피에조 부저 장착 DIY #2

by 설빈화안 2023. 9. 2.

 
https://sulvin.tistory.com/entry/%EA%B7%B8%ED%94%BC-%ED%94%BC%EC%97%90%EC%A1%B0-%EB%B6%80%EC%A0%80-%EC%9E%A5%EC%B0%A9-DIY-1

그피 - 피에조 부저 장착 DIY #1

# 준비물 국산차와 달리 수입차들은 피에조부저가 장착된 경우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주차장 어디에 주차했는지 기억나지 않을 경우 차를 찾기가 난감한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오늘은 아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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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로엥 그랜드 c4피카소 2014년식, 2.0 디젤 차량이며 배선/커넥터 위치 등은 차량 연식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본인 차량은 직접 검증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피에조 부저 장착 diy를 선요약하면,
 
1. 피에조 부저의 장착 위치
2. 피에조 모듈의 장착 위치
3. 도어액추에이터 배선 찾아내기

 
이 세 가지가 핵심입니다. 

장착 위치는 정해진바 없으며 본인이 편한 대로 장착하시면 됩니다. 저는 피에조 부저는 리어램프에 장착하기로 애초에 정해두었고, 실전에 돌입한 후 생각지도 않았던 위치에 피에조 모듈을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차키의 열림/잠금 버튼을 누르면 도어액츄에이터가 열리고/닫힙니다. 따라서 도어액츄에이터 배선을 찾아야 하며, 운전석 도어는 여러 기능이 모아져 있어 배선이 복잡할 것이므로 비교적 배선이 간단한 2열 도어의 액추에이터 배선을 찾아 연결하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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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열 문을 열면 고무 주름관이 보이죠. 저 안에 배선이 들어 있으니 B필러 부분 저기를 다 탈거해야 합니다.

 
 
 
우선 2열 도어 하단의 플라스틱 발 받침을 탈거. 그냥 뽑아내면 됩니다.

발 받침 안쪽 모습

 
 
 
웬 커넥터가 하나 있네요. 2열 송풍구 컨트롤 커넥터입니다. 뽑아냅니다.

T20 별볼트가 보이죠?

 
 
 
T20 별볼트 풀러냅니다.

 
 
 
고무 스트랩 위쪽만 살짝 분리.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 

전체를 잡아당겨야 하는데 얇은 부분만 잡고 당기다가 찟어먹음 ㅠㅠ

 
 
 
B필러 상단 트림 탈거. 걍 잡아당기기.

 
 
 
B필러 하단 트림 T20 별볼트 2개

 
 
B필러 하단 트림을 뜯어내려면 1열 운전석 하단 도어 발 받침대도 뜯어내야 하네요.

오른쪽 하단 T20 별봍트 1ea 풀러주고

 
 
 
총 4개의 T20 별볼트를 풀러 내면 B필러 하단 트림을 탈거할 수 있네요.

배선 보인다 ㅎㅎ

 
 
 
탈거한 B필러 하단 트림

 
 
 
작업하는데 걸리적거려서 안전벨트는 이렇게 팔걸이에,,

 
 
 
이제 2열 도어 배선이 보입니다.

 
 
 
정갈하게 생겼네,,

 
 
 
저 주황색 부분을 위로 잡아 올리면 커넥터가 쉽게 분리됩니다.

 
 
 
이제 도어액츄에이터 찾아야죠? 검전기 출동.

 
 
 
(-) 집게는 안전벨트 밑 볼트에 물리고,,

 
 
 
차키를 눌러가며 도어액츄에이터 배선을 찾아냅니다. 불 들어오는 2개.

 
 
 
파란색 네임펜으로 선 하나를 표시해 주고 서로 위치를 바꿔가면서 테스트를 해봅니다. 하나는 open, 다른 하나는 close인데 피에조 모듈에서 나오는 흰색선 2개는 극성 없이 그냥 open/close 아무 데나 연결하면 됩니다.

 
 
 
회색과 갈색선이 도어액츄에이터 1, 2이고 조금 굵은 노랑/초록선은 (-) 선입니다. 피에조 모듈에는 (-) 선이 있는데 이곳 커넥터에 연결해도 되고 그냥 차체 볼트에 연결해도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하기 전 작동 테스트를 해봅니다.
우선 굽스님의 테일램프 커넥터 배선도를 참고해서 피에조 부저를 리어램프 방향지시등 배선에 임시로 연결해 줍니다.
https://cafe.naver.com/citroenkor/118623

피카소, 스페이스투어러 테일램프 배선도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피에조 부저를 커넥터 4번(깜빡이;방향지시등) 빨강선에 임시로 꼽아줍니다.

굽스님 게시물 펌

 
 
 
그리고 작동이 잘 되는지 한번 테스트를 해봅니다.

 
 
 
동봉되어 온 삼성자동차 순정 피에조 부저. 크기가 넘 크다;;

 
 
 
커넥터와 배선연결은 글루건으로 마감해서 보내주심.

 
 
 
피에조 부저의 배선을 리어램프 커넥터 구멍으로 넣어서 뽑아줍니다.

 
 
 
리어램프 공간이 협소해서 피어조 부저를 어떻게 넣었는지도 기억이 잘 안 나네요. 지금 글은 간단하게 쓰지만 피에조 부저를 리어램프 뒤쪽에 넣는 위치를 찾는데 40분도 넘게 걸렸습니다. 아래 사진상 파란 원 뒤쪽에 숨겨져 있습니다. 

 
 
 
※ 부연설명-중요!
피에조 부저의 설치 위치는 보통 본네트 안쪽, 전면 범퍼 하단, 후면 범퍼 하단, 리어램프 안쪽입니다. 이 중에서는 리어램프 안쪽이 가장 일을 적게(?)할 수 있는 곳입니다. 범퍼는 탈거를 해야 하고,  본네트 안쪽은 운전석에서 엔진룸으로 옷걸이를 찔러 넣어 연결해야 해서 배선정리가 매우 복잡해집니다. 그래서 리어램프 후면 안쪽에 장착하기로 한겁니다. 그런데 삼성자동차 피에조 부저가 부피가 커서 애를 먹었습니다. 별도로 피에조 부저 플라스틱 케이스 외부를 가공한 것은 없고 그저 위치를 잘 잡는데 좀 어려움이 있네요. 방수여부도 상당히 중요한데 어떻게 설치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비를 한번 많이 맞아봐야 알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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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피 - 피에조 부저 장착 DIY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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