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피 - 방음 DIY(결과)
이번 그피 방진방음 diy의 효과에 대한 검증입니다. 몇 주간 주행하며 느낀 점을 써봅니다.
본네트, 도어, 트렁크, 실내바닥 모든 방진방음 diy를 마치고 주행테스트 결과는, 효과가 확실히 있다는 것입니다.
우선 정차 시에 4기통 디젤엔진의 달달거리는 소음과 진동의 감소에 대해서는 거의 방진방음 효과를 못 느낍니다. 이것은 그피의 문제라기 보단 타차량의 방진방음 diy 경험과도 일치하는 것입니다. 어떤 차종의 방진방음 diy라도 정차 시 디젤엔진의 진동 소음은 감소가 되질 않습니다. 이점 분명히 감안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그런데 주행 속도가 올라갈수록 방진방음 diy의 효과를 확실히 확인하게 됩니다.
시속 30km/h만 넘겨도 바닥으로부터 유입되는 소음의 차이가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중속 시내주행 50~60km/h의 경우 소음 유입이 저속 주행 때보다 더 잘 차단되며, 이렇게 속도가 증가할수록 방진방음 diy의 효과는 증가되어 고속도로 주행속도인 100~130km/h에서는 운전대를 잡고 앉아있는 상태에서 상반신 아래로는 소음의 유입이 매우 많이 차단됩니다.
전기차 타는 분들이 엔진소음이 없으니 상대적으로 다른 잡소리나 노면소음이 더 크게 들리는 느낌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이번 그피 방진방음 diy도 비슷한 역효과를 느낍니다.
하부로 유입되는 소음이 확실히 줄어든 만큼 상대적으로 고속주행 시 창문 유리와 카울쪽에서 유입되는 소음이 조금 더 크게 들리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것이 바로 이번 방진방음 diy의 효과가 확실히 있다는 방증이 되겠지요.
전체적으로 방진방음의 수준이 차급이 한 단계 up 된 느낌입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는 확실히 소나타나 산타페 이상의 차음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소나타나 산타페가 훌륭한 차음력을 가진 차급은 아닙니다만… 그랜저만큼은 안될 거 같은데 제가 그랜저는 경험이 없어 아직 확인을 못하겠네요.
.
.
이번 그피 방진방음 diy를 하면서 체감한 것은 효과 순서대로,
1. 최고의 방음방법은 타이어를 고급타이어로 바꾸는 것. 예를 들어 금호 마제9나 한타 s2as 같은 최상급 타이어로 바꾸면 그 즉시 확실한 소음 유입 감소를 느낄 수 있습니다. 20~30% 소음 감소 체감 가능. - 추천
2. 본네트와 도어 4개의 방진방음 diy. 역시 가성비가 좋고 크게 어렵지 않은 diy면서 효과를 확실히 체감할 수 있습니다. 10~20% 소음 감소 체감 가능. - 추천
3. 실내 바닥 방진방음 diy. 10~20% 소음 감소 체감 가능. - 비추천(들이는 노력에 비해 가성비가 떨어짐)
4. 트렁크 문짝 방진방음 diy. 효과 못 느낌. - 비추천
결론적으로 그피의 주행시 실내 유입 소음을 줄이고 싶은 분이 있다면 타이어를 좋은 걸로 바꾸고 본네트와 도어 4개 방진방음 diy 하시면 아주 가성비 좋게 소음을 확실히 줄일 수 있을 겁니다.
끝.